신앙세미나

제직 세미나(1일)-목사 주태근

주 바나바 2022. 7. 30. 11:00

제직 세미나(1)

 

 

글 : 주 태 근 목사

 

1. 제직(諸職)의 의미

제직이란 교회의 직원을 가리키는 말로써 장로교회에서는 목사, 전도사, 장로, 안수집사, 서리집사를 제직이라고 부른다. 그중에 목사, 장로, 안수집사, 권사를 항존직(恒存職)이라고 부르며, 전도사나 서리집사는 임시직(臨時職)이라고 한다.

 

2.직분 자를 세우는 목적

에베소서 4:11-12"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이는 성도들을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고 기록된 말씀은 교회 직분의 주된 목적을 잘 나타내고 있다.

 

)성도를 온전케 하기 위하여

온전케 한다는 말은 일이나 사람을 바로 있어야 할 그 상태로 있도록 해주는 것으로 교인이 그리스도인답도록 도와주고 인도하며, 보살펴서 완전한 성도를 만들기 위함이다.

 

)봉사의 일을 하게 하기 위하여

직분이란 말 자체가 봉사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듯이 교회직분은 권리 직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봉사직인 것이다. 이 봉사는 교회에 대한 봉사와 어려운 처지에 속한 사람들을 직접 돕고 위하는 헌신적이고 실제적인 봉사를 의미한다.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기 위하여

세운다는 말은 건설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기 때문에 직분을 받은 사람들은 교회의 파괴가 아니라 교회의 발전을 위하여 헌신적으로 봉사함으로써 교회를 굳건하게 세워야 한다.

 

3.교회의 이해

 

)교회의 정의

교회라는 말은 신약에서 에클레시아(ekklesia)로 표현된다. 에클레시아에크(ek:밖으로)칼레인(kalein:부른다)의 합성어로 [불러내다](to call out))는 의미의 동사이다. 이 두 말은 모두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하여 구원을 받고 죄의 세력 밖으로 나온 자들의 모임, 하나님의 부르심에 따라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의 모임으로서의 교회를 말한다. 예수님은 교회라는 말을 자신을 구주로 시인하고 구원의 도를 받아들인 무리들에게 적용시켰다. 예수님 이후 교회라는 말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1)이 말은 일정한 지역에 있는 신자들이 예배를 드리기 위해 모인 단체, 지교회를 일컬었다(5:11, 고전 11:18, 14:19, 28, 35). 또 어떤 구절 들은 그와 달리 세워진 교회를 말하기도 한다(16:4, 고전16:1, 1:2, 살전2:14).

2)이 말은 또 다른 곳에서는 어떤 개인의 가정에 모인 가정교회를 가리키기도 한다(16:5, 23, 고전16:19, 4:15, 2).

3)좀 더 넓은 의미에서 본다면 이 말은 천상에서나 지상에서나 인간의 구주가 되시는 그리스도와 영적으로 연합된 또는 장차 연합될 신자들의 모든 모임을 가리킨다(1:22, 3:10, 21, 5:23-29, 1:18, 24).

 

)교회의 특성

1)전투적 교회와 승리적 교회: 이 땅 위에 존재하는 교회는 거룩한 전쟁에 부름 받아 전투에 참여하는 즉 전투하는 교회(a militant church)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교회는 흑암의 권세와 사단의 세력에 대항하여 끊임없이 싸워야 한다. 천상의 교회는 승리의 교회(the triumphant church)이다. 하늘에서는 지상의 강림이 승리의 종려나무로 바뀌어 지고, 싸우던 함성은 승리의 노래로 바뀔 것이다.

 2)유형교회와 무형교회: 무형교회 라고 하는 것은 교회가 본질적으로 영적인 것이고 육안으로 구분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무형교회는 누가 교회에 소속되었으며 누가 소속되지 못했는지를 명확히 구분 지을 수 없다. 한편 하나님의 영으로 부름을 받은 피택자의 단체, 또는 신자들의 단체를 유형교회 라고 한다. 이 교회는 신자들의 신앙고백과 행위, 그리고 말씀과 성례에서 또는 외형적인 조직과 정치에서 유형적으로 된다.

3)유기체(有機體)로서의 교회와 조직체로서의 교회: 이 구분은 유형교회에 있어서만 적용된다. 교회의 직위와 말씀과 성례의 집행에서, 또는 교회정치의 일정한 형식에서 조직체로서의 교회를 유형적이라고 할 수 있다.

 

)교회의 목적

 

교회에는 먼저 신자들의 하나님과 그리스도와의 신비적 교제를 가지는 예배가 있고, 신자들 사이에 은혜의 떡을 나누며 함께 기도함으로 믿음을 지켜 나가는 코이노니아(koinonia)성도의 교제가 있고, 신자가 가정에서 사회에서 직장에서 이웃에서 주님의 마음으로 섬기는 봉사가 있다.

 

(1)하나님께 예배

예배의 본질: 예배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과의 교제 혹 만남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교회의 예배는 살아 계신 하나님과의 인격적 교제를 가지며 마음과 뜻과 힘을 다해 신령과 진정으로 드려야 한다.

예배의 대상: 예배의 대상은 하나님이시다. 인간은 손으로 만든 우상이나 나무나 돌은 예배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예배의 대상은 유일한 하나님 한 분뿐이다. 하나님은 아버지, 아들, 성령의 삼위이신 삼위일체(三位一體)의 하나님이시다.

예배의 목적: 예배의 목적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함에 있다. 바울은 하나님에게 영광을 돌리는 것은 "교회의 건덕"을 통해 돌리게 된다고 했다.(고전14:26). 예배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신자들이 정한 시간에 하나님 앞에 모여, 그의 영광과 그에 대한 복종을 드리는 행동이다.

 

(2)성도의 교제

교회는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이 서로 교제하는 단체이다. 사도신경에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을 믿는다."고 고백하는 것처럼 그리스도를 인하여 사죄함을 받고 성별되어 주의 자녀 된 신자들이 교제하는 것이 교회이다.

그리스도 중심: 성도의 교제는 예수의 사랑과 진실이 기초가 되어 나와 다른 사람 사이에 교제가 성립되므로 사랑의 교제요, 서로 도와주려는 신앙의 교제이다. 주안에서 같은 마음과 같은 생각을 가지고 말씀을 듣고 찬미를 부르며 복음 진리에 아멘으로 화답하므로 성도의 교제가 성립된다.

교회 중심: 신자가 교회의 공동 예배에 참석하며 성만찬에 참여하는 것이 교제의 중심이다. 교회에는 여러 기관들이 있다. 이러한 모임에도 적극적으로 참가하므로 성도의 교제가 이루어지고 신앙이 성장하게 된다.

 

(3)이웃을 위한 봉사

교회는 이웃을 위해 봉사할 책임이 있다. "인자는 섬김을 받으러 온 것이 아니라 섬기로 왔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대속물로 자기 목숨을 내어 주러왔다."(20:28) 하였으니 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해 죽으심으로 우리에게 모범을 보여 주었다. 교회는 사회의 빈곤과 세계의 평화 같은 문제에 대해서도 책임을 가지고 착한 사마리아 사람이 되어야 한다. 시민 공동체인 사회와 신앙 공동체인 교회는 그리스도를 중심 삼아 섬기는 생활이 되어야 한다. 교회는 세상을 위한 단체이므로 사회와 이웃을 위해 봉사해야 땅의 소금, 세상의 빛이 될 수 있다.

 

 

4. 교회의 조직

 

예수께서 12사도를 택하시고 가이사랴 빌립보에서 베드로의 신앙 고백을 들으시고 교회 설립을 말씀하셨다.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사도행전 6장에서 교회를 최초로 조직하게 되었다.

 

)교회의 조직의 동기

사도행전 6장은 교회 조직의 원형으로 여기에서 교회 조직의 원리 원칙을 찾을 수 있다. 교회는 조직한 동기는 네 가지가 있다.

(1)교인 증가: "제자들이 점점 많아졌다."(6:1)는 것이 교회조직의 동기이다. 점점 많아지는 교인을 관리하게 위해 조직이 필요했다. 교인수가 적으면 조직 없이도 진행할 수 있지만 날마다 증가하는 여러 계층의 사람들을 조직 없이 관리하거나 훈련할 수가 없다.

(2)문제 해결: 헬라파 유대인들이 히브리파 유대인들에게 자기네 과부들이 매일 구제하는 일에 소홀히 여김을 받는다고 불평을 말했다. 헬라파 유대인이란 헬라 문화에 익숙한 사람들로 습관과 생활이 다른 사람들 사이에 불평이 생긴 것이다. 교회의 분열을 막기 위해 성령께서 교회 조직을 제시한 것이다.

(3)직무 분담: "우리가 이 일을 저희에게 맡기고 우리는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리라."(6:3-4) 하였으니 사무 분담을 위해 조직하였다. 집사들은 구제를 맡고 사도들은 기도와 전도를 맡아 교회를 봉사했다.

(4)단체 훈련: 단체 훈련이 부족하면 마귀가 틈을 타고 교회의 분열 작용을 일으키기 쉽다. 최초 교회조직을 보면 사도들이 의견을 제안하고(6:4) 교인들이 그 의견을 듣고 7집사를 택하였으니(6:5) 결정권은 교인들에게 있었다. 사도의 말에 복종해서가 아니라 "온 무리가 사도의 말을 기뻐하여"(6:5) 집사를 택하였으니, 장로교회 공동의회의 출발이다. 사도는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 발표하고 교인은 이에 기뻐 순종하는 것이 교회의 정치요, 여기에 민주 정신이 나타난다.

 

)교회의 조직의 실제

교회가 여러 세기의 역사를 거치는 동안 그 조직과 운영 방식이 변화되어 종교개혁 이후 모든 교회의 조직과 운영에 유사성과 다양성을 지니게 되었다. 여기에 장로교회의 조직을 주로 다룬다.

 

(1)교회의 회의:

공동의회: 공동의회는 교회 최고의 의결 기관으로 정기회와 임시회로 모인다. 공동의회는 그 교회의 무흠 세례교인을 회원으로 조직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을 결의 한다. 당회에서 제시한 사항. 교회의 예산 및 결산. 교회 직원의 선거. 상회가 지시한 사항 등이다. 공동의회에서 장로, 집사, 권사의 선거 및 목사의 청빙을 위한 투표를 한다. 공동의회는 당회 결의로 당회장이 소집하되 일시, 장소, 안건을 한 주일 전에 교회에 알려야 한다. 명시된 사항이 아닌 것은 다수결로 결정한다. 공동의회 회장은 당회장이 되고, 서기는 당회 서기가 겸한다. 공동의회의 결의는 교회 전체에 관계되는 중요한 일이므로 교인은 책임 있게 출석하고 결의는 신중히 하되 일단 결정된 순종할 마음을 가져야 한다.

 

제직회: 제직회는 목사, 장로, 안수집사, 권사, 서리집사, 전도사를 회원으로 조직한다. 회장은 당회장이 되고 서기 회계 등은 회에서 선택한다. 제직회는 공동의회에서 결의한 예산의 집행과 수입, 지출, 예산, 구제비의 수입과 지출 및 특별 헌금의 취급과 그 밖의 교회 일을 의논한다. 제직회 소집은 회장이 한다. 제직 과반수가 소집을 요청할 때도 소집하지만 교회마다 보통 한 달에 한 번씩 모여 교회 일을 의논한다. 제직회는 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각 부서를 두어 사업을 계획하고 추진하다.

 

(2)교회의 치리회: 교회는 다스리는 당회, 노회, 총회를 치리회라고 한다. 교회의 입법, 사법, 행정의 세 기능을 치리회가 맡고 있는데 모든 치리회는 목사, 장로로 조직한다. 장로회 정치에 기본 치리회는 당회이다. 그러나 교회를 설립하거나 당회를 조직하는 권한은 노회에 있으므로 장로회 정치의 중심은 노회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개 교회를 지교회라고 부른다. 총회는 교회의 최고 치리회이다.

 

당회: 당회는 시무하는 목사, 부목사, 시무장로로 조직한다. 당회는 입교인 30명이상 있어야 조직한다. 당회장과 당회원 과반수가 모이면 개최한다. 당회장은 그 교회 시무 목사가 된다. 당회의 직무는 다음과 같다. 당회는 교인의 신앙과 행위를 통찰하며 학습, 세례, 입교할 지원자를 문답하며 세례식과 성찬식을 관장한다. 당회는 교인의 이명을 처리하며 예배를 주관하고 각 기관을 감독하여 신령한 유익을 얻도록 살핀다. 당회는 장로, 집사, 권사를 임직하며 각종 헌금을 수집할 방안을 협의 실시한다. 당회는 교회의 토지 가옥 등 부동산을 관리한다. 당회는 11차 이상 모이도록 되어 있으나 보통 한 달에 한 번씩 모인다. 당회록은 결의안을 기록하여 1년에 한 번씩 노회에 검사를 받아야 한다.

 

노회: 노회는 일정 구역 안에 있는 시무 목사 30인이 이상과 당회 30처 이상과 입교인 3천명 이상 있어야 조직할 수 있다. 노회는 소속 목사와 각 당회에서 파송한 총대로 장로로 조직한다. 노회는 구역 안에 있는 각 교회와 소속 기관 및 단체를 관리하고 목사에 관한 사항과 교회에서 장로 선택과 임직 및 전도사와 장로의 자격을 고시한다. 노회는 개최 한 달 전에 소집 통지를 하고 모이되 시무 목사 과반수와 총대 장로 과반수가 출석하여야 개최할 수 있다. 임시 노회는 사무처가 다른 목사 3, 장로 3인의 소집 청원에 의하여 회장이 소집하되 10일 전에 소집 통지를 내고 통지한 안건만 처리한다.

 

총회: 총회는 전국 노회에서 파송 목사와 장로로 조직한 교회의 최고 치리 기관이다. 총회의 개회 성수는 노회수의 과반과 목사, 장로의 각 과반의 출석으로 한다. 총회의 직무는 소속 각 치리회와 교회의 소속 기관 및 단체를 총괄한다. 교회헌법을 해석할 전권이 있고, 목사 자격 고시와 선교 사업, 교육 사업, 사회사업 등 여러 가지 사업을 계획 실천한다. 총회는 1년에 한 번씩 모이되 총회장은 총회 두 달 전에 소집 공고를 하여야 한다.

 

(3)교회의 각 기관:

 

)찬양대

찬양대의 목적: 찬양대는 예배 시에 하나님을 찬양하고 그에게 영광 돌림을 그 본래의 목적으로 삼는다. 찬양대는 하나님만을 섬기기 위하여 음악적 소질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 되어진 하나의 모임이며 이것은 진정으로 잘 갖추어진 예배를 드리기 위해 꼭 필요한 조직체 이다.

찬양대의 기능: "조셉 애쉬톤(Joseph Ashton)은 찬양대를 가리켜 교회음악의 최고 형태로서 이것은 음악적인 미나 흥미를 넘어서 종교적인 기능을 갖는 것"이라고 하였다. 찬양대의 근본 목적이 개인의 이익이나 오락 또는 환희를 추구하기 위한 데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위한 영적인 봉사에 있기 때문이다.

찬양대의 조직: 찬양대는 독립된 하나의 조직체로서 조직이 있어야 원만한 운영을 할 수 있게 된다. 교회는 예배음악을 전적으로 담당하는 예배음악위원회를 두고 여기에서 결정된 계획에 따라 찬양대의 모든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찬양대원의 자격: 구약시대에는 만 30세 이상의 레위 지파에 속하는 남자만이 찬양대원 자격이 있었다. 이는 발성능력이나 영적인 성숙도를 감안한 것으로 추측된다. 그러나 음악적인 재능이 중요한 것이므로 연령을 초월하여 세례교인이면 모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연습 및 연주: 예배 시에 연주할 찬양을 위하여 찬양대는 적어도 3주일 전부터 연습에 임하며 찬양대원들은 최선을 다해 연습시간에 참석하여야 한다.

찬양대의 복장: 찬양대에게 통일된 복장을 착용시키는 것은 성경적으로 근거가 있다. 구약성경 역대하 5:12"노래하는 레위 사람 아삽과 헤만과 여두둔과 그 아들과 형제들이 다 세마포를 입고......."라고 기록되었다.

찬양대 지휘자의 임무: 찬양대 지휘자는 지도자로서, 교사로서, 대행자(원작자의 정신과 메시지)로서의 임무가 있다.

찬양대의 활동: 찬양대외 활동은 찬송과 찬양, 음악예배 그 밖에 음악예술에 관계하는 모든 분야를 망라해서 봉사할 일을 개발하고 추진시켜 나간다.

 

)구역회

구역 조직의 중요성: 구역 조직이란 교회 안에 작은 교회의 조직이다. 구역 제도는 교인들의 거주지를 중심해서 지역적으로 조직하는 것이므로 지방적 차이나 교양과 사회 신분의 차이나 또 교회 직분의 유무와는 관계없이 모이고 예배드리고 친교하고 서로 돕고 섬길 수 있는 조직이다. 교회가 옳게 성장하려면 그리스도의 지체가 된 성도끼리 서로 친교하며 융화가 되어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구역 운영은 건전한 성도의 교제를 기초한 목회방식이어야 한다.

구역 관리의 목적과 기능: 구역 관리는 모든 교인들로 하여금 기쁨으로 교회 생활에 참여할 수 있도록 권면하고 위로하고 인도하여 믿음의 성장을 도와주고 불신앙의 도전과 모든 불행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협력함으로써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구역 관리목적으로 예배, 말씀, 친교, 전도 등이다.

구역 요원의 사명과 책임: 구역에는 구역장과 권찰 혹은 구역 담당 권사가 있어서 목사를 도와 직접 교인들과 접촉해야 하기 때문에 구역원의 사명과 책임은 중하다. 구역원이 그 사명을 감당하려면 교육과 훈련만으로는 되지 않는 천부적인 자질도 있어야 하기 때문에 구역 관리에 적합한 사람이 선택되어야 한다.

구역 요원의 사명: 구역장이나 권찰은 자기 구역에 흩어져 있는 양무리를 돌보는 한 목자의 사명이 있다.(10:11-15, 10:6-8). 구역 요원들은 그리스도의 일꾼이며 복음의 사신이며 하나님의 선한 청지기이다.(고전4:1-2, 고후5:20, 벧전4:10) 그러므로 구역 요원들은 구역의 선한 파수꾼이며(3:17) 복음과 교회를 위해 부지런하고 성실한 전령이어야 한다.(52:7)

구역 요원의 직무: 구역장은 구역을 책임지고 총괄적으로 돌보며 구역 심방 때 예배를 인도하여야 한다. 매주 구역 권찰로부터 교우들에 대한 형편과 심방 결과를 보고 받으며 특별한 사항이 있을 때에는 교역자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권찰은 구역 반장으로서 매주 책임 맡은 교우 가정을 심방하며 그 결과를 구역장이나 권사에게 보고한다. 권사는 구역장을 보좌하며 전 구역을 돌아보며 교역자를 도와 가난하거나 병든 자와 초신자는 심방하며 구역장이 유고시에는 이를 대리하여야 한다. 구역을 잘 돌보려면 먼저 자신이 주일을 잘 지키면서 구역에서나 가정에서 예배를 중요시하는 생활을 보여야 한다.

 

)장학위원회

지역사회내의 가난한 이웃의 자녀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함으로써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함과 동시에 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예배위원회

담임교역자 및 당회원, 찬양대장, 지휘자, 반주자, 헌금위원, 안내위원으로 구성되며 각종 예배순서 점검 예배 담당자의 출석확인 및 결석시 대책수립 경건한 예배 분위기 조성 예배실 환경 정리 정돈 헌금의 봉헌 예배의 시정사항 보완 교육 성례식의 준비 음악부와 협조하여 교회음악에 필요한 제반 업무 주관 꽃꽂이 준비 등의 임무를 수행한다.

 

)교육위원회

담임교역자 및 당회원, 각 주일학교 부장으로 구성하며 학습 세례 및 대상자의 파악 및 준비 교육 전 교인의 질적 성장을 위한 교육 및 훈련 기독교 교육의 원리와 실제연구 교회 각 기관의 교육프로그램 연구 개발 각급 교회학교의 지도와 계획 추진 각 부서의 교사개발 및 양성과 훈련 절기 교육과 행사 주관 교육기자재 및 교재 선정구입 운용 등의 임무를 수행한다.

 

)예결산 위원회

담임교역자 및 당회원, 재정부원 및 제직회에서 선정한 인원으로 구성하며 당해연도의 결산 차기 연도의 예산안 수립 등의 임무를 갖는다.

 

)선교회(전도회)

교회의 부흥과 발전을 위하여 헌신봉사하며, 성도들의 신앙향상을 도모하고, 복음을 전파함으로 그리스도의 나라를 확장하기 위하여 남, 여 성도들로 각각 구성한다.

 

)찬양단

찬양단은 제직회 음악부 및 찬양대와 긴밀히 협의하여 찬양예배의 인도 오후 예배 전 찬양인도 새로운 찬송 및 복음성가 보급 옥외 찬양집회를 통한 전도활동을 실시한다.

 

)학생회

그리스도의 인격과 그의 가르침을 믿고 배우며, 그의 마지막 명령에 따라 복음을 증거하며, 그리스도안에서의 참다운 친교와 봉사와 구제를 위하여 중고등학생으로 구성한다.

 

)청년회

성서에 입각한 복음적 신앙노선을 굳게 지키며, 교회에 대한 봉사와 선교 및 친교를 위하여 남녀 청년으로 구성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