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갱신론 강의록

교회갱신론 강의록(12) : 교회와 조직갱신(글-주태근)

주 바나바 2023. 6. 12. 10:06

교회갱신론 강의록(12) : 교회와 조직갱신(글-주태근)

 

교회와 조직갱신

 

 

글-주태근

A. 교회행정에 대한 이해

 

앨빈 린그랜(Alvin Lindgren)은 교회개발을 목적으로 한 교회행정을 정의하기를 교회전체를 동원해서 교회의 본질과 선교적인 사명이 무엇인지를 발견하고 모든 사람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선포해야 하는 선교적 사명을 완수하는데 있어서 주어진 모든 물적, 인적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조직적이고 포괄적인 방법으로 교회를 이끌어 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교회행정에 대한 정의는 세 가지 분명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첫째 교회가 교회되게하는데 있다.

둘째 포괄적인 행정을 뜻한다.

셋째 전체 교인이 행정적인 책임이 있다는 것을 말해 주고 있다. 트랙커(H.B. Trecker)는 그의 저서 행정의 집단적 진행(group process in administration)”에서 행정을 정의하였다. “행정은 회중과 함께 목표를 수립하며 조직체들의 유기적 관계를 수립하고 의무를 분매하고 모든 계획과 사업을 지휘하며 달성한 바를 재검토 하는 일의 진행(방법)이다.”

네오나르드 메이어(Leonard Mayer)는 행정을 직능(업무)을 결정하고 또한 그것을 명확하게 하며 정책(방침)을 공식화하여 이를 진행하며 권위를 위임하여 책임자(관리자)를 선정하고 직원을 훈련하며 이를 위한 모든 유효한 조직과 조직의 목적들을 달성키 위한 방법과 자원의 동원이라고 정의 하였다.

트렉크와 네오나르드 메이어의 정의를 비교해 보면 메이어는 행정기능을 강조하고 있고, “트렉크의 정의는 초점을 행정에의 총채적인 참여에 두고 있다. 그리하여 행정의 회중과 함께또는 유기적 관계” “의무의 분배라는 말을 통하여 교회행정의 기본 개념을 명백히 정의하고 있다.

교회행정학(Church administration)이 교회정치학(Church politics)과 혼동되고 있다. 교회행정학은 교회정치학의 일부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넓은 의미의 정치 속에는 행정이라는 개념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교회정치가 교회의사의 최고적인 창조와 결정 및 수행의 최고 권위를 형성하는데 있다고 할 때, 교회행정은 그와 같은 정치를 전제로 하는 교회의사의 구체적 실현과정이며 수행방법이라고 이해 될 수 있다. , 교회행정학은 교회의 목적과 의사를 실현시키고 맡겨진 과업을 수행하기 위한 조직과 직원과 운영의 기술과 능률의 학문이다.

 

 

B. 교회의 목표 설정(Goal-Setting)

 

목적을 명확히 하고 목표를 수립하는 일은 교회와 가정, 개인의 삶에 있어서나 행정에 있어서 제일 먼저 필요 되는 기술이다. 목적과 목표는 단체를 소생시키는데 사용할 때 큰 힘을 얻게 되는 것이다.

KilinskWottord에 의하면 교회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교인들의 영적성장 이요

그들의 영적은사들의 깨달음과 개발과 사용을 위함이요

친교와 봉사를 통하여 각 지체간의 연합을 위함이요

그리스도의 사랑을 서로 나누며

서로의 삶 속에서 상부상조하기 위함이고 조직

복음을 전파하기 위함이며

그리스도인의 가치를 보전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목표 아래 행정의 목표를 설정해야 할 것이다. 교회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수 요건으로써 인적자원(Physical resources)재정적 자원(Financial resources)조직(Organization) 사회가 교회에 대해 요구한 것에 대한 교회의 응답형태 등을 들 수 있다.

우리의 목표는 더 독특하고 활동적으로 되기 위해서는 4단계의 과정을 참고해야 한다. 첫째 단계는 일반적인 목표요, 둘째 단계는 일반적인 목표로부터 특별한 관심의 분야로 전진해 나가는 것이며, 셋째 단계는 이러한 각 분야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고 넷째 단계는 이러한 목표가 설정 되었을 때 그것을 충족시킬 대상을 확립하는 것이다. 이러한 4가지 단계를 도표로 보자면 다음과 같다.(그림 1-1 참조)

 

교회는 이 도표를 목표와 대상의 설정에 대한 지침으로 이용할 수 있다. 먼저 불신자를 구원하는 것, 신자들을 교화하는 것, 예배, 청년들의 영적이고 교육적인 요구에 부응하는 것 등과 같은 일반적인 목적을 기록하고 나서 교회내의 관심 분야들을 기록하도록 한다. 관심분야에는 재산, 재정, 교육, 접대, 경영, 자선, 전달, 영적인 생활, 예배 등이 있는데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목표와 대상의 특징을 명확히 해야만 한다.

 

아미타이 에찌오니(Amitai Etzioni)복합조직의 비교 분석(A comparative anarysis of complex organizations)에서 목표를 분류하기를 그 첫째는 조직적인 목표로 조직이 실현하고자 하는 업무를 말한다. 둘째는 공식적인 목표로 실제적인 목표의 실마리로 장려하고자 하는 목적을 위하여 공식화된 것이다. 셋째는 규칙적인 목표로서 교회 사업에 있어서의 질서 규율과 연관되어 있다. 넷째는 경제적인 목표로서 보통 국외자들에게 제공되는 봉사와 자산들을 산출해 내는 것을 다룬다. 다섯째는 사회적인 목표로서 그들 구성원의 그룹적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많은 교회들이 이 목표에 우선권을 두고 있다.

 

다음은 교회 목표설정에 있어서 참고할 사항들이 있다.

 

1. 개인적인 목표들(Personal Goals)

 

개인들은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서 그들의 열정을 나타낸다. 우선 열정은 개인적인 목표나 자신을 위한 목표로 파악 될 수 있다. 사람이 회중에 참여하게 될 때 자신의 목표를 가지게 된다. 관리위원회의 피선, 여러 가지 헌신과 활동에 대한 개인적인 지각, 특정한 회중 프로그램에 참가, 특정한 예배시에 나타난 기독교에 대한 체험, 개인적으로 만족감을 주는 설교에 대한 경청, 성가대원이 되는 것, 성경공부 교사가 되는 것, 젊은 집단에서 봉사하는 것, 이 모두가 개인적 목표가 성취되는 몇몇 방법이다. 이와 같이 목표가 있는 개인들은 교회에 참여한다. 그들의 참여는 자신에 대한 특별하고도 독특한 이해와 이념적, 신학적인 역할수행과 가치로부터 나오는 목적을 성취하는데 있다.

 

 

2. 교회를 향한 개인적인 목표들(Personal goals for the Church)

 

개인들은 집단에 대하여 개인적인 목표들을 가지고 있다. 개인에 따라 다소간에 차이가 있지만 구성원들은 그들의 역할 수행을 표출하고자 활동하며 회중에 대한 목표에 있어서 자신의 이해를 나타낸다. 만일 개인에게 역할수행이 중요하다면 그들은 자신을 지속적이고 의미 있는 회중생활의 한 형태에 포함시키고자 모색한다. 회중에 대한 그들의 개인적인 목표가 회중의 목표로 되는 것이 그들의 바램이다. 한 개인의 목표가 더 중요해질수록 그것들이 회중 생활의 중요한 한 형태로 되어지는 것을 보려는 바람은 더 커진다. 이와 같이 모든 활동적인 구성원은 개인적인 목표와 회중을 위한 나름대로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

 

 

3. 회중의 목표(Congregational Goals)

 

개인의 목표와 회중을 향한 개인적인 목표 외에도 조직은 그 나름대로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 회중 또는 조직체의 목표에는 세 가지가 있다.

첫째 : 목회와 선교의 목표(Ministry & Mission Goals)에는 구성원들에 대한 관심, 교회의 노년층 또는 젊은 층에 대한 프로그램, 공동사회나 사회적 계획, 공동체 사회에 대한 정치적 포함관계 등이 포함될 것이다. 이러한 목표들은 증거와 사역을 통하여 기독교 신앙을 표출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

둘째 : 경제적 목표(Economical Goals)에는 청지기직의 범위, 예산의 평창 그리고 조직체 활동의 효율성이 내포될 것이다. 이러한 목표들은 회중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과 활동들에 대한 적절한 제정적 보조를 주는 방향으로 나아간다.

셋째 : 유대를 위한 목표(Maintenence Goals)에는 재산과 다른 자산에 대한 관리, 교회 일을 함에 있어서 정연된 과정, 예배와 교육의 형식 및 내용, 그리고 회중 생활의 특색들이 내포 되어 있다. 이러한 목표들은 회중의 신앙과 삶을 유지하며 교회 활동에 대한 구성원들의 참여를 향해 나아간다.

조직체의 목표들은 이러한 형태 안에서 개인의 능력을 수행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가진 사람들에게 기회를 부여해 준다.

 

 

4. 뚜렷한 목표설정 이해

 

목표설정이란 목회의 전체 또는 부분에 책임을 지고 있는 집단에 의하여 수행되어지는, 주어져 있는 교회 공동체의 목회를 위한 목표들의 묘사와 채택이다. 목표설정은 어려운 일이다. 뚜렷한 목표들은 회중들에게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제공한다.

 

* 방향감각 : 우리는 우리의 목회에 있어서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안다

* 주체의식 : 우리가 누구인가를 안다. 우리는 이런 특수한 의도를 가진 하나님의 백성이다.

* 계획을 위한 플렛폼 : 우리의 활동을 위한 계획은 확고한 근거를 가진다. 이 계획은 분명히 선택한 목적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이 된다.

* 평가기준 : 동기유발은 근원이 무엇인가? 지도자들과 회원들은 실제적인 목표들에 대한 책임 속에서 그들의 노력을 격려해 주는 일들을 발견케 된다.

* 행정을 위한 토대 : 행정적 책임을 지는 그룹들과 사람들은 근본적으로 구조에 대한 정의나 직업분석 보다는 오히려 진술된 목표들에 의하여 안내되어 진다.

* 해석을 위한 구조 : 회중과 광범위하게 의사소통을 하게 될 때 즉, 부모, 지역사회, 학교 등 과 연락하게 될 때, 우리는 단지 프로그램이 아니라 우리의 목표의 근본적 의도에 기초하여 그렇게 할 수 가 있다.

 

또한 목표설정에 관하여 세 가지의 중요한 대안(Alternative)이 있다. 전통은 계획하는데 있어 강력한 영향력이 된다. 권위는 계획을 위한 우리의 또 다른 친숙한 근거이다. 직관은 우리의 많은 계획들의 세 번째 근거이다.

 

목표설정의 8단계가 있다.

(1) 전반적인 재검토

(2) 가능한 한 목표들을 상상하기

(3) 가능한 목표들을 테스트하기

(4) 바람직한 목표들을 정의하기

(5) 목표결정

(6) 목표들을 추천하기

(7) 목표들을 발표하기

(8) 목표들을 확정하기 이다.

 

목표를 설정하는 4단계를 참고해야 한다. 첫 단계는 업무 자체를 명확히 하는 일이다. 두 번째 단계는 교회 구성원들로부터 명시된 각 분야에 대한 그들의 희망과 관심으로서 정보를 모으는 일이다. 세 번째 단계는 모아진 정보를 그것이 관계된 각 특정 분야에 따라 연합하는 일로서 각 분야는 희망사항, 관심, 전통, 제한, 요구, 성서적인 지침들을 분류한다. 네 번째 단계는 각 분야마다 한 가지 혹은 그 이상의 목표를 공식화 하는 일로서 이 목표는 구성원의 관심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성서와 일치 하여야 한다. 이렇게 하여 설정이 되면 수행되도록 하기 위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