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설교란 무엇인가?
주 바나바
1. 들어가는 말
오늘날의 설교는 그 형태와 메시지에 있어서 다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그 설교를 분류함에 있어서도 다양한 방식이 사용되고 있다. 설교형식에 따른 분류, 내용에 따른 분류, 전개형태에 따른 분류, 목적에 따른 분류 등등 여러 가지 방식이 사용된다. 그러나 근본적인 설교의 분류는 그 형식, 즉 본문취급에 따른 분류로서 본문설교, 주제설교, 강해설교로 나눌 수가 있다. 이러한 설교는 그 본문과 주제의 내용과 성격에 따라서 적절한 형태를 도입하고 메시지를 보다 명료하고 효과적으로 엮어 가는 형태들이다.
설교에 있어서 형식은 매우 중요하다. 설교가 어떠한 형식을 가지느냐 하는 것은 설교의 흐름과 방향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 그렇다면 설교의 형식이란 무엇인가? 간단히 말해서 설교의 형식이란 설교에서 어떤 종류의 것들을 이야기할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한, 그리고 어떤 순서로 말할 것인가를 위한 조직적인 계획이다. 그러므로 설교의 형식은 설교에 있어 틀을 가져다주고, 또한 활력을 가져다주며, 어떻게 설교를 의미 있게 만들 수 있는 것인가를 결정짓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그래서 지난 1980년대 이래로 현대 설교학에서는 수많은 다양한 설교의 형식들이 개발되기 시작하였다. 그 대표적인 예로는 서사 설교(설화체 설교와 이야기체 설교), 귀납법적 설교, 대화 설교, 활동사진 형태의 설교, 일인칭 설교 등을 들 수 있다. 바로 다양한 형식의 설교들 가운데 한 가지가 바로 분석 설교이다. 그러므로 본 글은 분석 설교의 형태에 대하여 다루는데 그 목적을 둔다.
2. 몸 말
가) 윌리엄 에반스(William Evans)의 분석 설교
분석 설교는 본문을 한절 한절 풀어 가는 주해식 설교를 제외하고는 어떤 설교의 유형에서도 사용 가능한 형태로서 현대의 지성인들에게 많은 환영을 받을 수 있다. 에반스(William Evans)가 그의 설교이론을 펴는 저서에서 발표한 이래 젊은 설교자들에게 대단한 호평을 받으면서 논리의 중요성을 인정하는 설교의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어 지고 있다. 이 설교가 요구하는 것들은 다른 설교의 형태와는 차이가 많은 것이 그 특성이다.
에반스의 이 설교 이론은 주제 설교를 인간 이성에 맞추어서 합리적으로 풀어 놓은 전개 형태를 취하고 있다. 그래서 그는 서론 이후에 본론을 전개해 나갈 때, 무엇을(What), 왜(Why), 어떻게(How), 그리고 그 결과(What Then)의 순서로 전개를 하며, 결론으로 설교를 맺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러한 형태는 인간의 지성과 논리만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비성경적인 설교로 나아갈 위험성이 다분하다. 실질적으로 논리 정연한 영어권의 세계에서는 이 형태가 한때 활발하게 환영받은 바 있으나 성경 말씀보다는 인간의 지성과 접근된 결과를 가져와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하였다.
그러나 장신대의 정장복 교수는 이 분석 설교의 기본적인 틀을 가지고 한국교회의 설교사역을 위하여 새로운 틀을 만들게 되었다. 그는 에반스가 제시한 분석 설교의 틀을 가지고 한국교회에서 보다 더 성경의 진리를 순수하게 운반할 수 있도록 재구성하였다. 그는 분석 설교를 재구성할 때에 설교의 본문이 어떻게 하면 가장 충실하게 회중들에게 선포되고, 해석되고, 그들의 생활에 적용되도록 할 것인지에 대해 보다더 중점을 두었다. 그러므로 지금부터는 장신대 정장복 교수의 분석 설교 이론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다루기로 하겠다.
나) 정장복의 분석 설교의 이론
첫째로, 설교의 주제를 정해야 하는데, 그 설교의 주제는 반드시 본문에서 나와야 한다. 즉 본문의 철저한 주석을 통해서 설교의 주제가 본문에서 발견되어져야 하며, 설교는 바로 그 주제의 발전이어야 한다. 즉 본 설교는 무엇보다도 반드시 주제를 선정해 본문과의 일치성을 추구하고 철저한 본문 석의를 통하여 주제의 합리성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은 경우 설교는 설교자의 개인적인 논리와 분석으로 일관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 다음에 둘째로, 설교의 주제가 정해지면, 설교의 서론적인 부분으로 들어가는데, 여기에서는 서론, 본문접근, 본문의 재경청, 그리고 주제의 부상 등이 만들어진다. 먼저 서론에서는 문제의 제기, 뉴스의 활용, 읽은 책의 활용, 계절의 언급, 유머의 사용, 인용구의 사용, 본문의 문맥 등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회중들을 본 설교의 주제로 이끌어 간다. 그 다음에 본문접근으로 들어가는데, 이곳에서는 중심 단어의 해석, 당시대의 정황, 저자와 수신자, 표현의 장르 등을 다루면서 본문에 대한 이해로 접근해 간다. 본문 접근이 있은 후에는 설교자 자신이 자신의 언어와 회중의 언어로 본문을 재 경청한다. 이를 본문 재 경청이라고 하는데, 말하자면 이 부분은 설교자 스스로 사역을 해보는 곳이다. 물론 본문 재 경청에서 본문이 길 경우에는 가장 핵심적인 부분만을 하고 넘어갈 수도 있다. 이렇게 본문 재 경청을 한 후에는 주제를 다시 한번 부상시키는 주제의 부상으로 넘어가는데, 여기서는 주제로 사용된 용어를 5회 이상 언급한다. 여기까지가 서론적인 부분인데, 본론이 있기 전에 설교자가 회중에게 들려주어야 할 이 부분은 성실히 준비되어 회중에게 제시되어야 다음 단계가 효과를 가져온다.
이제 세 번째로 주제에 대한 정의(What)가 내려야 한다. 주제의 정의는 세 번 정도의 부정적인 접근 후에 사전적인 정의, 역사, 철학, 문학, 신학 등의 자료에서 2개 정도의 정의를 인용한다. 예를 들어서 "오늘의 주제인 사랑의 의미는 이것입니다"라고 단순하게 접근해 가는 것이 아니라,"사랑은 이런 것이 아니다"라는 부정적인 접근을 세 번 정도 시도한 뒤에, 이어서 사전, 문학, 철학 등에서 내리고 있는 주제에 대한 정의를 소개한다. 그리고 나서 마지막으로 본문에서의 성경적인 정의를 내려 준다.
이렇게 주제의 정의가 내려지면, 네 번째로, 그 주제가 필요(Why)한 상황을 부정적인 사례를 들어서 설명해 준다. 이를 가리켜 주제의 필요성(Why)이라 하는데, 여기서는 부정적인 사례를 들어서 회중들로 하여금 그 주제가 필요하다는 동기를 유발시켜야 한다. 즉 이곳에서는 주제가 필요한 현장을 부정적인 사례를 통해서 보여줌으로 회중 자신들이 이 주제의 실천이 필요하다고 스스로 생각하도록 돕는데 그 초점이 있다. 그래서 회중 자신들이 필요하다고 인정은 하면서도 지금껏 그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거나, 알지 못했음을 부끄럽게 생각하면서 능동적으로 그것을 기어코 소유하고야 말겠다는 반응이 나오도록 회중을 유도한다. 그러므로 여기에서는 설교 형태의 설명이나 설득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다만 회중들이 그 주제가 없어서 발생한 불행한 사례를 들으면서 자신은 그러한 세계에 빠져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을 하고, 그 방법을 찾고 싶어하는 심성을 준비시키면 된다.
그 다음에 다섯 번째로 주제의 실천방안(How)을 제시하는 단계이다. 주제의 실천방안은 분석설교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서 설교의 본론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이 실천방안들은 최대한 본문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으로 주어지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여기서 설교자는 오늘의 본문에서 주제를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지를 그 주안점을 통해 분명하게 밝혀주어야 한다. 이 곳에서 조심할 것은 다시 주제의 정의를 설명하지 말아야 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주제의 실천방안의 각 주안점들은 가급적이면 본문에서 유출되도록 하고, 본문이 충분하게 방법을 제시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성경 66권의 어디서든지 한 개 정도의 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다. 그리고 주제의 실천방안을 알려주는 문장의 주어는 반드시 성삼위 하나님께서 주어가 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사랑이라는 주제의 설교에서 그 실천방안은 ?하나님께서는 오늘 본문을 통하여 사랑이란 오래 참는 것이라고 가르쳐 주십니다?라고 표현되어야 한다. 그리고 각 실천방안은 선포(해당된 본문을 제시한다), 해석(제시된 본문을 해석한다), 적용(제시된 말씀을 회중의 삶의 장에 적용시킨다), 예화(적용의 효과를 위하여 적절한 예화를 사용한다)의 순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그 다음에 여섯 번째로 본 설교의 마지막 부분으로서 주제의 실천 결과(What Then)를 제시한다. 여기서는 앞에서 제시된 방법대로 실천하여 성공한 사례(긍정적인 사례)를 들어서 회중들에게 흡족한 심성, 또는 부러워하는 마음들이 일도록 한다. 이 부분은 모든 설교가 갖추어야 할 복된 소식(Good News)의 부분이기도 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정확한 결론을 맺는다. 결론은 요점의 반복, 경이적이고 충격적인 표현, 격려의 형식, 시의 사용, 축복의 형태, 명령적이고 교훈적인 형식, 본문을 비롯한 성구의 낭독 등으로 맺을 수 있다. 흔히 본 분석설교의 형태를 시도하면서 범하는 오류는 앞의 부분인 결과의 단계를 결론으로 착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주제 실천의 결과와 결론은 엄연한 차이가 있다. 결론은 전체설교를 끝맺는 단계이다. 그래서 회중들로 하여금 마지막으로 결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부분이다.
지금까지의 분석설교의 틀을 간략하게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서론적인 부분(서론, 본문접근, 본문 재 경청, 주제의 부상) △주제의 정의(What: 세 번의 부정적인 접근, 일반적인 자료, 본문을 통한 정의) △주제의 필요성(Why: 부정적인 사례를 통한 동기 부여) △주제의 실천방안(How: 본문 또는 성경 66권에서 3개 정도의 주안점을 가져옴) △각 주안점(선포, 해석, 적용, 예화) △ 주제의 실천 결과(What Then: 주제를 실천한 긍정적인 사례를 통한 복음의 경험 )
다) 분석 설교 구성의 실제
본문 : 요 10:11-18
주제 : 진실된 목자의 상
제목 : 오직 나의 양을 위하여
서론(8가지 형태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한다) : ① 성경적 접근, ② 인간의 경험담, ③ 문제의 제기, ④ 뉴스의 활용, ⑤ 인용구의 사용, ⑥ 읽은 책의 인용, ⑦ 계절의 언급, ⑧ 유머의 사용
본문접근 : ① 본문과 그 정황(context)의 제시, ② 중심단어의 해석, ③ 당시대의 정황, ④ 저자와 수신자, ⑤ 표현의 장르
본문의 재 경청 : 자신과 회중의 언어로 재 번역
주제의 부상 : 주제를 5회 이상 언급한 현장 언급
주제의 정의(What) : 부정, 부정, 부정, 성경 밖의 정의, 성경의 정의
주제의 필요성(Why) : 부정적인 사례를 들어 동기 유발을 가져옴
본론 : 주제의 실천방안 / 주제에 관한 교훈(How)
1. 주님은 삯군 목자의 모습과 그 불행을 말씀하신다.
선포 : 해당 본문을 제시한다.
해석 : 당시의 양들과 목자들과의 관계
당시의 삯군에 대한 설명
현장적용 : 회중의 삶의 장, 예화 사용, 우리 주변의 삯군들과 사례
2. 주님은 양들이 목자의 음성을 듣고 한 무리가 됨을 말씀하신다.
선포 : 해당 본문을 제시한다.
해석 : 주인의 음성을 따르는 양들의 실태
여기서 말하는 주인의 음성의 내용
현장 적용 : 쉬임없이 부르시고 찾으시는 목자의 음성을-가정과 일터에서-중심한 하나의 공동체가 시급한 현실 → 예화
3. 주님은 자신의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신다고 말씀하신다.
선포 : 해당 본문을 제시한다.
해석 : 모순의 중요성, 목장의 참 목자들이 취한 당시의 희생적 자세
현장 적용 : 강퍅한 오늘의 현실에 우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릴 수 있는 목자는 주 님밖에 누가 있는가? → 예화
주제의 실천 결과(What then) : 복된 소식으로서 주제를 실천한 결과 성공한 사례들
결론(7가지 형태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한다.)
① 설교 요점의 반복, ② 경이적이고 충격적인 표현, ③ 격려의 형식, ④ 시의 사 용, ⑤ 은총의 선언 형태, ⑥ 명령적이고 교훈적인 형식, ⑦ 본문을 비롯한 성구를 읽음
이상에서 제시한 분석 설교를 하나의 공식으로 소화했을 때 어느 순간이라도 한 편의 설교를 작성하는 데 간편하게 적용할 수 있다.
라) 분석 설교의 장단점
(1) 분석설교의 단점
분석 설교의 단점은 어떤 설교보다도 설교자의 수고가 집중되지 않으면 실패할 수밖에 없는 형태이다. 그리고 다양한 연구와 자료의 수집이 먼저 요구되어지고 인간의 언어로 채색되는 부작용을 막기 위하여 본문의 깊은 터득을 가져와야 한다는 부담이 뒤따른다. 특별히 철저히 원고화하여 자신의 모습이 감추어지고 말씀의 주인이 등장하도록 하지 않으면 이 설교 형태는 설교자의 예리한 분석과 지식의 나열로 끝날 위험성이 너무나 가까이 도사리고 있다는 고민을 수반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경계해야 할 점은 자칫하면 주제설교로 흐를 수 있다는 것이다. 주제설교는 대체적으로 삶의 장에서 발견되어진 주제를 선택하고 거기에 맞는 본문을 찾는 과정을 밟는다. 그리고 설교의 전반적인 흐름은 주제를 중심 하여 내용을 전개해 나간다. 따라서 주제설교는 성경에 근거한 말씀의 전달이라기 보다는 자신의 사상과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본문을 징검다리로 이용하는 오류를 범하게 된다.
(2) 분석 설교의 장점
분석 설교는 성서적 설교의 테두리를 벗어날 수가 없다는 것을 그 장점으로 들 수 있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설교를 위해서는 항상 본문의 석의와 강해를 거쳐 본문의 중심 메시지인 주제를 파악해 내야 하기 때문이다.
둘째로, 도출된 주제는 반드시 본문을 재조명하게 되어 있고, 뿐만 아니라 그 조명된 본문을 통해서 설교가 작성되어지기 때문에 만약 주제와 본문이 일치성을 갖지 않는다면 설교의 작성 자체가 불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셋째로, 분석 설교 작성 과정을 통해서 본문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가능하고, 도출된 주제로 본문에 대해 진술하기 때문에 성경 본문에서 벗어나거나, 성경 본문이 나가는 방향과 다른 방향으로의 전개 될 위험성이 줄어든다.
넷째로, 분석 설교의 구조 자체가 발전적이며 안정적인 전개이기 때문에 설교가 논리적인 구성과 전개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3. 나가는 말
위에서 분석 설교의 이론과 실제에서 본 대로, 설교자가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잘 보완하여 준비하여 설교할 수 있다면 매우 효과적인 설교가 될 것이다. 이 분석 설교는 이성과 논리를 주장하는 현대인들이나 또는 과학적이고 분석적인 회중들에게 아주 적합한 설교의 형식이 될 것이다. 그러나 감성을 중시하는 오늘의 젊은이들에게는 딱딱한 느낌을 줄 수도 있기에 젊은이들에게는 부담이 되는 설교형태이다.
참고도서
Evans, William. How To Prepare Sermons. Chicago: Moody Press, 1981.
박근원. 『오늘의 설교론』.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0.
이동원. 『청중을 깨우는 강해설교』. 서울: 요단출판사, 1990.
정장복. 『한국교회의 설교학개론』. 서울: 예배와 설교 아카데미, 2001.
정장복. 『설교학서설』. 서울: 도서출판 엠마오, 1992.
정인교. 『설교살리기』. 서울: 생명의 말씀사, 2000.
정장복, 주승중. 『새천년 성경적 설교』. 서울: 예배와 설교 아카데미, 2001.
주승중. 『기독공보』. 2002.2.23.
'설교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소교회 영상예배와 설교의 장애요인 (0) | 2019.10.15 |
---|---|
분석설교 시범설교 (0) | 2019.10.09 |
강해설교란 무엇인가? (0) | 2019.10.08 |